축농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은?

부비강염

안녕하세요.”방의 구석인 호준”한복 남입니다.오늘은 심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된 축농증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합니다.우선 해당 질환은 코와 코 주위의 빈 공간으로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고 화농성 콧물이 고이는 것을 말하며, 정확한 명칭은 부비동염(Sinusitis)또는 코 유이 굴염이라고 부릅니다.종류는 증상이나 기간에 의해서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합니다.급성의 경우 병의 기간이 4주 미만일 때에 분류를 하게 되며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진단됩니다.덧붙여서 축농증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하는 기관지 염(bronchitis), 천식(asthma)시신경염(opticneuritic), 수막염(meningitis), 골수염(osteomyelitis)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종, 근원

축농증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코 주위의 빈 공간인 부비강은 숨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외부 충격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부위는 작은 공간을 통해 콧속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곳을 통해 부비동 내 분비물이 콧속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하지만 부비강에 염증이 생기면 콧물이 나오지 않고 고여 있는 상태가 됩니다.

급성으로 나타나는 축농증은 대개 감기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비염(acuterhinitis), 인두 및 치아 감염, 비중격만곡증(septal deviation)과 같은 구조적 이상, 외상, 비강내 종양으로 나타나는 폐쇄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어서 만성적으로 나타날 때는 급성 부비강염이 회복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지속될 때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단순 부비강 촬영검사 및 부비강 전산화단층촬영(CT)을 합니다. 특히 전산화단층촬영의 경우 부비강과 인접한 구조물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이며, 드물게는 상악동을 천공하는 방법인 상악동천자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증세축농증 증상으로 초기에 권태감이나 두통, 미열을 동반한 코막힘 현상, 콧물이나 안면에 느껴지는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후반기에는 코막힘이 강해지고 지속적으로 노란 콧물이 발생하며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발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부비강은 심각한 구취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에 고여 있던 염증이나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식도 부근에서 악취를 낳고 해당 질환으로 구강호흡(숨쉬기가 힘들어)을 하게 되며 입안을 건조시켜 구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질환이 진행될수록 후각 감퇴나 두통, 집중력이 떨어지는 현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대처 방법그럼 축농증의 치료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그 질환은 크게 내과적인 방법과 외과적인 방법을 이용한 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내과적인 방법으로 약제를 투약하는 방법이 있으며 점액을 녹이는 점액용해제, 염증을 가라앉히는 스테로이드제, 알레르기 반응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등을 사용합니다. 그 밖에도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이어서 내과적 방법에 반응하지 않거나 코뼈가 휘어져 있는 것과 같은 구조적 문제가 심각한 경우 외과적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풍선 카테고라이즈 부비강 요법(Ballon sinuplasty)이 주로 사용되며 기존 방법에 비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축농증에 사용하는 비강 세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리식염수와 세척용 주사기를 준비한 후 세척용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넣고(50cc 주사기 2회) 세면대에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코 한쪽으로 100cc를 분사합니다. 세척을 한 후 5분에서 10분이 지나면 코를 풀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출시킵니다.마지막으로 축농증에 사용하는 비강 세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리식염수와 세척용 주사기를 준비한 후 세척용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넣고(50cc 주사기 2회) 세면대에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코 한쪽으로 100cc를 분사합니다. 세척을 한 후 5분에서 10분이 지나면 코를 풀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출시킵니다.마지막으로 축농증에 사용하는 비강 세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리식염수와 세척용 주사기를 준비한 후 세척용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넣고(50cc 주사기 2회) 세면대에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코 한쪽으로 100cc를 분사합니다. 세척을 한 후 5분에서 10분이 지나면 코를 풀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출시킵니다.마지막으로 축농증에 사용하는 비강 세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리식염수와 세척용 주사기를 준비한 후 세척용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넣고(50cc 주사기 2회) 세면대에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코 한쪽으로 100cc를 분사합니다. 세척을 한 후 5분에서 10분이 지나면 코를 풀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출시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