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품 출시 예정이라는 소식만으로도 기사가 날 정도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애플 브랜드 스토리를 잘 준비해 왔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시작은 기술혁신과 함께한 성장과정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실패 사례, 성공 요인 마지막으로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으로 알아보는 성장 과정1 iPod아이팟을 통해 기존 성장의 한계에 도달했던 뮤직 플레이어 시장을 선점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뮤직플레이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기기 개발과 업그레이드에 치중하기보다는 플레이어에 담긴 음악에 초점을 맞춰 발전시켜 나갔는데요. 이 성공은 브랜드의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여 이룬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아이팟은 막대한 이익을 가져왔고, 새로운 각도에서 재해석하는 브랜드의 능력에 모두가 박수를 쳤습니다.2 iPhone터치 폰의 발매에 수반해, 자연스럽게 고객이 구입하게 된 iPhone. 아이폰 안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만든 사람에게 수익을 제공하고 개발을 촉진시켰습니다. 따라서 편리한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의 증가로 사용자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판매율은 상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3 iPad아이패드를 출시함으로써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아이폰의 작은 화면으로 큰 화면으로 만들어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입니다. 또 휴대전화로는 할 수 없는 편리한 기능을 더해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의 주력 상품으로 성장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이제 실패한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 요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브랜드 스토리 속에서 실패많은 기업의 성공 법칙에 매달리고 있습니다.성공 사례를 모방했다고 해서 성공할 거예요?성공이라는 표면 뒤에는 반드시 눈에 보이지 않는 뒷면이 있습니다.뒤에 숨어 있던 아이들의 실패는 크게 두가지 있습니다.1993년 세계 최초의 개인 휴대 정보 단말”뉴턴”를 발매합니다.그러나 손으로 필기하는 기능과 크기에 비해서 가격이 문제가 되고 안 팔맀지만 결국 생산 중지 되었습니다.또, 게임기”피핀”을 발매하는데 이것도 불과 2년 만에 실패합니다.유명 게임 회사에 대항하기 위해서 반다이와 함께 개발했지만”세계에서 가장 적게 팔린 게임기”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을 남기고 사라졌습니다.그 밖에도 “큐브”와 휴대 전화”로커”을 내지만 금방 사라졌습니다.성공 요인1 고객 니즈 파악브랜드 스토리를 보면 잘 만들어진 아이템도 있지만 실패를 경험한 것도 많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런 일을 겪으면서 애플은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표면적인 니즈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을 고객이 직접적으로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느끼는 과정을 미리 진행해 매력을 느끼게 했습니다.2 창의적인 아이디어고정된 관점에서 제품을 보고평가하기보다는 새로운 관점에서 평가함으로써 새로운 접근법을 찾는 것을 선택했다.위에서 소개했듯이 iPod가 이 경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다른 경쟁사는 개발과 혁신에 집중할 때 iPod에 사용된 음악과 시스템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관점에서 보고 있었습니다.또,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기업 고유의 역량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은 경쟁사가 쉽게 따라잡지 못한 격차를 만들어 낸 것처럼 경쟁 타사와의 차별화를 낳기 위한 창의적인 상품을 만들었습니다.3R&B투자애플은 신제품 개발에 많은 자원을 투자합니다. 그러나 투자 확대가 반드시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고 대중에게 인정받는 것을 개발해야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합니다.4 새로운 시장 개척이 기업의 강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능력을 바탕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이 그 예입니다.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새로운 시장 형성에 집중한 덕분에 판매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면 경쟁을 피할 수 있고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파트너와 공생관계아이팟의 경우 레코드 회사가 불법 복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 추세와 매출 감소로 좋은 음악이 나오기가 어려웠죠.음악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전체 음악 시장이 침체되면서 플레이어를 생산하는 회사에 위기가 찾아오는 것은 분명합니다.이 때 애플은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의 개념을 활성화하고 불법 복제물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 또 그 분야의 발전에 연결되었습니다.현대의 산업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어느 방향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다른 방향으로 이전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기업들은 이 협력적 요소를 인식하지 않고 즉시 이익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애플의 브랜드 스토리가 더욱 빛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마케팅 전략1 미니멀리즘 마케팅마케팅 담당자인 토르 마이런은 “단순하지 않으면 애플이 아니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뚜렷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복잡하지 않게 최소화하는 ‘미니멀리즘’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한 경영 원칙 때문입니다. 상품 자체 또는 손과 휴대폰만을 보여주는 심플한 광고 방식과 과감하게 본체를 모니터와 일체화한 아이맥 등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방면에서 단순함을 추구한 경영 철학이 보입니다.2 감성 마케팅 전략대다수의 IT기업이 기술을 앞세우고 상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마케팅인 반면 애플은 차별적인 면모를 알렸습니다.1997년”Think Different”라는 솔로 암으로 혁신과 감성을 함께 팔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특히 광고는 사람 중심의 스토리텔링에서 고객의 공감을 끌어내고, 구매 유도합니다.예를 들면, 크리스마스 시즌에 상품의 기능에서 가족과 함께 순간을 공유하는 따뜻한 감성을 녹인 마케팅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사운드 마케팅 전략감각적인 노래와 영상을 활용하고, 브래드로 별로 명확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을 전개했습니다.이러한 브랜딩 작업을 통해서 애플의 아이템을 사용”나”자신의 모습 또한 세련된 듯한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대표적인 예로서는 가수 Chilly Gonzales의 NEVER STOP이 생각 나죠?일반적인 사람은 시각보다 청각 정보를 약 4배 빨리 받아들인다고 합니다.애플이 선택한 이 사운드 전략이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며 그에 따른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지금까지 애플 브랜드의 스토리를 살펴보았습니다.어떠셨나요? 나는 찾다가 실패 사례 때문에 한번 깜짝 놀랐어요! 실패를 딛고 일어선 브랜드야말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다시 잘 준비해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하신 스토리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