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후 브런치 폴입니다.벌써 2024년의 첫 주가 지났네요. 시간이 금방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클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한다면”클린 위반””클린 프로그램”에 한번쯤은 여러분 들은 적이 있죠?1)네이버 클린 프로그램은?네이버 정책 설명: 깨끗하고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서 광고주(판매자)님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을 “클린 기준”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기준 위반 사항이 확인된 경우에는 주의/경고를 안내했다가 다시 반복하다 적발되면 단계별로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이처럼 깨끗한 기준을 위반한 광고주(판매자)대상인 조건 제도를 “클린 프로그램”라고 합니다.요약하면”스마트 스토어 판매자가 지켜야 하는 상품 취급, 판매 운영, 지식 재산권,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위반한 경우에는 주의/경고가 따르고 심할 경우 『 문 』될 수 있습니다.”이 제도가 『 클린 프로그램 』입니다.2) 깨끗한 프로그램”클린 단계”클린 단계는 다음과 같이 6단계로 나뉘어 크게”주의”,”경고”,”제한”로 나누어집니다.주의/경고는 “주”단위로 발생되고 누적되면 단계별로 판매가 제한됩니다.운영 중인 상품 수 10만개를 기준으로 일주일에 2건 이상의 위반이 확인되면 주의/경고가 발생합니다.
※임시품/모조품 및 각종 법령 위반 제품의 판매로 구매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상품의 판매 상품 내의 성인 이미지의 사용과 성인용품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기준 위반에 해당하는 경우 허위 거래/직접 거래/추가 수수료 요구 등 고의적인 부당 거래 행위가 확인된 경우에는 주의 없이 곧바로 경고가 발생합니다.주의/경고 이력은 24주(약 6개월)관리되고 그 기간이 지나면 이전의 이력은 소멸됩니다.3)판매 활동 제한 주의/경고 누적으로 제한 단계가 되면 광고주(판매자)의 전품목이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됩니다.-판매 활동 제한 1:3일 네이버 쇼핑에 모든 노출 불가-판매 활동 제한 2:6일 네이버 쇼핑에 모든 노출 불가 3~6일 간의 노출 제외 기간이 끝나면 상품은 네이버 쇼핑에 자동적으로 노출됩니다.다만 자동 노출에 필요한 시스템상 조치 등 때문에 일정 기간이 추가로 드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을 포함한 노출 제외 기간 중에 다른 광고주 상품 검색 순위 변화에 의해서 이전의 검색어가 바뀌는 일이 있습니다.클린 프로그램의 제재 이력이 있는 경우, 폐점 후 1년(재)가입할 수 없습니다.> 깨끗한 프로그램 기준 표시 https://join.shopping.naver.com/misc/agreement/clean.nhn
네이버 쇼핑 입점 광고주 이용 약관/정책 네이버 쇼핑 광고주 이용 약관 네이버 쇼핑 부가 광고 통합 약관 클린 프로그램 브랜드 패키지 이용 약관 깨끗하고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서 광고주(판매자)님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을 “클린 기준”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기준 위반 사항이 확인된 경우에는 주의/경고를 안내했다가 다시 반복하다 적발되면 단계별로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이처럼 깨끗한 기준을 위반한 광고주(판매자)대상인 조건 제도를 “클린 프로그램”라고 합니다.클린 기준 상품 취급 기준 법령에 위반하거나 온라인 판매가 부적절한 상품에 대해서… 그렇긴 join.shopping.naver.com
4) 클린위반확인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판매자센터) 접속② 쇼핑파트너센터 접속③ 클린위반 클릭④ 클린위반 내역확인 — ② 쇼핑파트너센터 접속
③ 클린 위반 클릭
④ 클린 위반 내역을 확인하다
④ 클린 위반 내역을 확인하다
5)”클린 위반”기준 클린 위반은 4개의 기준이 있습니다.① 상품 취급 기준② 판매 운영 기준③ 지식 재산권 보호 기준④ 개인 정보 보호 기준-① 상품 취급 기준>상품 취급 기준상세를 보러 가네이버 쇼핑 아직 거래 상품에 대한 기준온라인 판매 금지에 대한 기준현행 법령에 의한 신고.허가·인증 및 판매 자격 요건이 필요한 상품 기준 위의 3가지 기준에 다시 나누어집니다.주요 내용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상품(성인용품 등), 불법 상품(분실 물품, 해킹 자료 등)규제 대상 상품(금융 당국 제재 상품 등)네이버에서 다루지 않는 상품(자동차, 부동산 등), 온라인에서 판매되지 못하는 상품(주류, 대마, 멸종 위기 동식물, 의약품, 음란물 등)별도 허가·신고·인증이 필요한 상품(식품·건기식·화장품·아동 용품 등)의 위의 상품은 다루어서는 안 된다 또는 취급해도 인증·허가·신고 정보를 게시하는 등의 규정을 지켜야 합니다.② 판매 운영 기준>판매 운영 기준상세 내용을 본다상품 정보 표시에 관한 기준공정한 검색 노출 기준 거래 안전 기준 위의 3가지 기준으로 나눠집니다.주요 내용은 판매 제품의 가격, 재고, 옵션 등이 실제 상품 구입이 가능하며, 정보가 같지 않으면 안 됩니다.필수 정보 표시가 필요한 상품은 정보를 기재할 필요가 있습니다.(허위 정보 x)상위 노출 때문에 관련성 없는 키워드를 사용하지 마세요.동일 상품을 묶는 경우 더 높아서는 안 됩니다.(1개 500원을 10개는 5000원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판매 가격 외에 별도로 수수료를 요구하고는 안 됩니다.현금 결제 시 에스크로 서비스를 꼭 써야 합니다.기타 기준이 있으니 꼭 읽어 주세요!③ 지적 재산권 보호 기준>지적 재산권 보호 기준의 자세히 보기특허권 실용 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모조 상품 유명 상표 유사 문구 사용 판매 상품과 관련 없는 상표 이름 사용 저작권 이미지와 문구 도용 불법 개조 및 복제품 OEM DSP소프트웨어 남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고 상품 판매를 해선 안 됩니다.④ 개인 정보 보호 기준>개인 정보 보호 기준의 상세를 보러 간다.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상품의 판매를 해서는 안 됩니다.개인 정보는 상품 거래 때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오늘은 클린 위반, 네이버 클린 프로그램에 대해서 말했습니다.클린 위반 시 메일 또는 메일로 알립니다.(스마트 스토어 가입 정보)통지가 발생하면 해당 상품을 삭제 또는 조치하고 제한 1,2에 넘지 않도록 반드시 관리하세요!기본적으로는 규정에 위반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최고죠?오후 스프링에서는 해당 규정에 근거하여 상품 수집 등록시에 미리 규정에 위반하지 않도록 정보를 수정하거나 통지를 주고 클린 프로그램을 준수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