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으로 남성 유방조직의 이상증식을 의미하는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은 다양한 병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무수히 많은 여성의 병인 하나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가유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인 트리요오드티로닌(T3, triiodothyronine)과 티록신(T4, thyroxine)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병, 독성다결절성 갑상선종, 독성선종이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남성 유방 조직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호르몬 균형을 방해하고 여성의 유방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3년 <인도 내분비학 및 대사 저널 Indian Journal of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실린 인도 군사병원 연구팀의 보고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상위 개념인 갑상선 중독증이 있는 남성의 10~40% 사례에서 여성화증이 나타납니다. 1970년 <신진대사 Metabolism>에 발표된 미국 마이애미 대학의 보고에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37.5%의 남성에서 여성화 유방이 확인되었습니다.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가 유증의 병태 생리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지만 그 메커니즘은 완전히는 명확하지 않습니다.현재까지 보고된 가설의 몇개를 보면 방향화 효소 활성 증가 이른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은 말초에서 방향화 효소(방향화 효소)에 의해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전환됩니다.갑상선 호르몬은 방향화 효소를 자극하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한 남성은 이런 전환이 늘어납니다.이처럼 남성의 신체에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고 남성 호르몬과의 밸런스가 무너지자 여성화 증상을 포함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SHBG수치의 증가,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 증가는 간을 자극하고 성 호르몬 결합 글로불린(SHBG)수치를 높입니다.1976년<연례 의학 검토 Annual Review of Medicine>에 게재된 R Marcus등의 보고에 따르면 SHBG는 에스트로겐보다는 안드로겐인 테스토 스테론 결합에 대한 친화력이 더 높고 이에 의한 생체 이용 가능한 유리 테스토 스테론 수준이 감소합니다.유리 테스토 스테론의 감소는 뇌하수체의 음성 피드백(negative feedback)조절을 감소시키고 황체 형성 호르몬(LH)의 생성을 자극합니다.LH는 라이디히 세포를 자극하여 안드로겐과 에스트라디올(E2)의 생산을 증가시킵니다.이 메커니즘은 결과적으로 유리 에스트로겐을 증가시켰으며 이에 따라서 에스트로겐의 비중이 커지고 여유증이 발생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SHBG 수치를 증가시키는 이유, 갑상선 호르몬이 SHBG 수치를 증가시키는 정확한 경로는 알 수 없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간세포 핵인자-4α(HNF4A)가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HNF4A는 간세포에서 주로 발현되는 전사인자(transcription factor)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HNF4A의 전사 활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HNF4A가 SHBG 유전자 프로모터 영역에 직접 결합하면 SHBG 유전자의 전사를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간에서의 SHBG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실제로 2009년 <분자내분비학 저널 Journal of Molecular Endocrinology>에 게재된 캐나다 아동 및 가족연구소(CFRI)의 보고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한 생체 내 연구에서 갑상선 호르몬 투여 후 간세포 및 SHBG 수준에서 HNF4A의 발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 조직 자극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3)은 유방 조직 증식을 직접 자극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나요?
2024년 <크레우스 Cureus>에 실린 Pedro L. Rojas 등 미국 텍사스공대 연구팀의 보고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여유증은 정상 갑상선 상태를 달성함으로써 관리할 수 있습니다. 1차 치료법은 메티마졸(methimazole), 프로필티오우라실(propylthiouracil)과 같은 항갑상선제 사용입니다. 그 밖에도 방사성 요오드 치료 및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화 유방은 갑상선 치료 후 몇 달 후에 해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 갑상선 상태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유방암이 지속되는 불응성 사례에는 직접적인 하부조직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통한 여유증 해결은 갑상선 치료 경력이 있는 남성에서도 즉효성을 보이지만 근본적인 호르몬 불균형이 해소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