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증상 TSH 호르몬 수치기능검사(갑상선자극호르몬)
갑상선 질환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오늘은 수치와 기능 검사, 호르몬 그리고 부족할 때 항진하고 있을 때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갑상샘기능검사
심박수, 혈압 증가, 체중 증가, 체중 감소 등의 임상적인 증상을 바탕으로 항진증이나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이때 시행하는 검사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인 TSH입니다. TSH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호르몬을 생성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정상치는 0.4~4.0 uU/mL입니다. 기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이 수치가 증가한 경우는 저하증이 감소하고 있을 때는 항진증이 의심됩니다.
호르몬은 T3, T4, FreeT4의 수치를 확인했고 T3는 티록신, T4는 삼요도티로닌입니다.T3 70~190ng/dLT3 4.5~11.0 ng/dLFree T4 0.8~1.8 ng/dL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hypothyroidism
호르몬이 부족할 때를 말합니다. 잘 생성되지 않고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것을 말합니다.소아 때는 태어나면서부터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호르몬 합성 과정에서 장애가 있는 경우가 많고 성인의 경우 자가면역성 염증으로 인해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또한 뇌하수체에 문제가 있어 TSH 분비가 되지 않더라도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로 제거했을 때에도 해당됩니다.소아는 성장장애, 발달장애, 변비가 생기고 성인은 식욕부진, 만성피로, 체중증가, 추위, 변비 증상이 있으며 생리주기의 변화도 있어 월경이 과다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프롤락틴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서 유즙 분비도 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 hyperthyroidism과다하게 분비되어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T3, T4가 과다하게 분비되는데 심하면 사망이 되거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주된 원인은 그레이브스(グレイヴ氏スの) 씨의 병입니다.또 뇌하수체 종양이 있을 때입니다.식욕이 왕성해져 체중은 감소하고 더위를 타거나 빈맥, 두근거림, 손떨림이 나타납니다.배변 활동이 증가하고 피로, 불안, 짜증이 동반됩니다.숨이 차면서 근육마비가 올 수 있고 눈이 튀어나와 보이기도 하고 건조해서 염증, 복시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혈액 채취를 했을 때 T3, T4가 증가하고 있어 항갑상선제를 복용해야 합니다.